정보자료 구매전 소비자정보 전자상거래이용안내
  1. 인증서의 중요성

    • 인증서란

      인터넷에서 상거래 또는 민원신청 시 신원확인을 위해 사용하는 디지털 증명서 (디지털인감)로서 다음과 같이 사용됩니다.

      • 전자상거래 : 인터넷쇼핑, 전자계약, 전자무역 등
      • 인터넷금융 은행업무, 증권거래, 보험거래 등
      • 전자민원 : 각종 민원서류 발급, 세금 납부 등 민원 신청

      인증서를 사용하지 않으면 상거래나 계약 등에 있어 법적효과가 인정되지 않아 분쟁 발생 시 대응이 곤란할 수 있습니다.

    • 발급 방법
      • 은행, 증권사, 우체국 공인인증기관 등에 신분증을 지침하고 직접 방문하여 인증서 발급신청서를 제출합니다.
      • 방문한 기관에서 제공하는 설명서에 따라 인터넷에서 인증서 파일을을 내려 받습니다.
    • 안전한 사용 방법
      • 인증서는 별도의 USB메모리에 저장하여 사용합니다.
      • 인증서를 컴퓨터에 저장하면 다른 사람이 복사할 수 있고, 해킹·컴퓨터 바이러스 등의 공격발생 시 유출될 수 있습니다.
      • 비밀번호는 추측이 어렵게 만들고 자주 변경해야 합니다. (37쪽 참고)

        해킹한 이메일 ·쇼핑몰 계정 비밀번호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이메일·쇼핑몰 계정 비밀번호와 다른 비밀번호를 사용합니다.

      • 서비스를 이용하는 금융 사이트 등에서 제공하는 키보드해킹 방지 프로그램, 피싱 방지 프로그램 등을 설치합니다.
      • 보안서버를 갖춘 안전한 웹사이트(웹브라우저 화면 우측 하단에 자물쇠 아이콘이 보임)를 이용합니다.
      • 피시방 등 여러 사람이 사용하는 컴퓨터에서는 인증서를 이용한 금융거래등을 하지 않습니다.
  2. 온라인 금융거래 시 주의 사항

    • 피해내용

      온라인 금융거래 시 정보보호가 되지 않을 경우 의도하지 않은 예금 인출, 송금과 같은 금전적인 손해가 발생됩니다.

    • 안전한 온라인 금융거래 방법
      • 금융기관 웹사이트 이용 시 제공되는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.
      • 윈도우 자동 업데이트, 백신프로그램, 방화벽 등도 설치하여야 합니다.
      • 보안카드, 비밀번호 등의 정보는 다른 사람이 볼 수 있는 곳에 기록하지 않고 알려 주지도 않습니다.
      • 금융계좌, 인증서 등의 비밀번호는 일반 홈페이지 비밀번호와 다르게 설정하고 자주 변경합니다.
      • 전자금융거래 이용을 휴대폰으로 알려주는 은행서비스를 이용합니다.
      • 인증서는 USB메모리 등 이동식 저장매체에 저장합니다.
      • 피시방 등 공용 컴퓨터에서는 금융거래를 하지 않습니다.
      • 의심되는 이메일이나 게시판의 글은 열어보지 말고, 첨부파일은 읽기·저장하기전에 백신프로그램으로 검사합니다.
      • 선수금 입금 요구,상식수준 이상의 대출 조건을 제시하는 경우 해당 금융회사에 사실 여부를 직접 확인합니다.
    피해상담,환급
    금융감독원 전자민원청구 국번없이 1332 http://www.fcsc.kr
    범죄신고
    사이버범죄신고시스템(ECRM) https://ecrm.police.go.kr/minwon/main
  3. 온라인 쇼핑 시 주의 사항

    • 피해내용

      온라인 쇼핑 시 사기 등에 의한 금전적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    • 안전한 온라인 쇼핑 방법
      사이버 안전을 위한 기본조치를 하는 웹사이트인지 확인합니다.
      • 웹사이트 주소가 "https"로 시작하거나 웹브라우저 화면 우측 하단 등에 자물쇠가 보이면 기본적인 안전 조치를 하는 웹사이트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.
      • 한국정보통신산업협회와 한국전자거래진흥원 인증마크를 획득한 온라인 쇼핑몰인지 확인합니다.
      • 웹사이트에서 실명확인이나 배송지 등 반드시 필요한 정보 외에 불필요하게 많은 개인정보를 요구하면 일단 의심합니다.
      • 온라인 결제 화면, 이메일로 제공되는 거래내역, 영수증 등을 저장·출력해 두면, 분재 발생시 증거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.
      • 현금보다는 피해보상을 받을 수 있는 신용카드를 사용합니다.
    • 온라인 쇼핑 시 사기 예방 요령
      사이버 안전을 위한 기본조치를 하는 웹사이트인지 확인합니다.
      • 신용카드 대신 현금거래를 유도하는 사람은 일단 의심합니다.
      • 급한 이유가 있어 싸게 파는 대신 현금거래를 요구하는 경우
      • "특가 할인상품"등 과장된 광고 이메일을 조심합니다.
      • 게시판 등에 "쉽게 돈 버는 법" 등을 쓰는 사람은 조심합니다.
      • 신뢰할 수 있는 쇼핑몰만 이용하고, 다음 사항을 확인합니다.
      • 거래조건 (상품정보, 보증기간, 배송기간, 반품조건 등)
      • 게시판(고객게시판 유무, 배송지연, 항의글 내용 등)
      • 해당 쇼핑몰·판매자 대상의 피해자 모임·카페
      • 유명 쇼핑몰이더라도 개인 판매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.
      • 직거래가 불가피하다면 아는 사람과 동행하여 공개된 장소에서 합니다.
      피해상담,환급
      금융감독원 전자민원청구 국번없이 1332 http://www.fcsc.kr
      범죄신고
      사이버범죄신고시스템(ECRM) https://ecrm.police.go.kr/minwon/main
  4. 인터넷 사기(피싱) 대응 방법

    • 피싱(phishing)이란

      프라이버시(privacy)와 낚시(fishing)의 합성어로서 , 이메일·인터넷·휴대폰등으로 유명기관·인물을 사칭하여 사기를 벌이는 행위입니다.

    • 피해 내용

      계좌번호·비밀번호 유출로 인한 금융 피해 및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정보가 노출 될 수 있습니다.

      사례
      2007년 유명 웹사이트 게시판에 "신용과 관계없이 1억 대출가능" 게시물을 올려놓고, 게시물을 읽은 사람들에게 가짜 a은행 홈페이지 접속을 유도하여 금융정보를 탈취 후 1억원 이상을 인출하였습니다.
    • 예방방법
      • 피싱 이메일이나 사기성 이벤트 등에 현혹되어 개인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.
      • 이메일이나 게시판에 연결된 웹사이트에 개인정보 입력 시 주의합니다.
      • 행사 출처가 확실한 이벤트만 참여합니다.
      • 금융기관 웹사이트는 유사 웹사이트가 많으므로 즐겨찾기를 이용하거나, 직접 정확한 주소를 입력하고 일용합니다.
      • 음란물 등 유해 인터넷 사이트에는 접속하지 않습니다.
    • 피싱이 의심되는 경우
      • 예금 조회 버튼이 없거나, 조회 시 금액이 사실과 다를 경우
      • 예금 거래 후 잔액이 확인되지 않거나 잔액이 사실과 다를 경우
    • 피싱 의심 시 대응 방법
      • 피싱이 의심되는 이메일이나 게시글을 접했다면 인터넷 검색이나 전화114를 통하여 해당기관 연락처를 알아내어 직접 확인합니다.
      • 확인 결과, 사기일 경우 관계 기관에 신고합니다.
    피해상담,환급
    금융감독원 전자민원청구 국번없이 1332http://www.fcsc.kr
    범죄신고
    사이버범죄신고시스템(ECRM) https://ecrm.police.go.kr/minwon/main
  5. 전화사기(보이스 피싱) 대응 방법

    • 피해 내용

      전화로 유명기관·인물을 사칭하여 사기를 벌이는 행위입니다.

      수법
      • 자녀와 연락되지 않는 시간에 납치되었다고 부모에게 연락
      • 경찰을 사칭하여 범죄확인을 위한 개인정보 및 금융정보 확인
      • 세금 등을 환불해준다며 전화하여 현금지급기 조작을 요구
    • 예방방법
      • 주위의 노인 분들에게 전화사기에 속지 않으시도록 말씀드립니다.
      • 가족의 친구나 선생님 등의 비상연락망을 확보합니다.
      • 동창회, 종친회 웹사이트에 주소록 등 연락처를 게시하지 않습니다.
      • 동창생·친척이라고 하면서 입금 요구 시 반드시 사실관계를 확인합니다.
      • 은행계좌, 신용카드, 주민등록번호 등을 알려주지 않습니다.
        • 금융기관, 공공기관, 경찰서 등 에서는 개인·금융 정보를 전화·이메일·메신저·전화자동응답시스템(ARS)등으로 물어보지 않습니다.
        • 게시판 등에 전화번호, 계좌번호 등의 정보를 게시하지 않습니다.
      • 전화사기는 추적을 피하기 위해 발신자 표시가 없거나 국제전화번호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상한 발신자 번호는 주의합니다.
      • 전자금융거래 이용을 휴대폰으로 알려주는 은행서비스를 이용합니다.
    • 대응방법
      • 전화사기 발생 즉시 은행에 신고하여 돈이 인출되지 않도록 합니다.
      • 신분증 분실 시 금융감독원이나 거래은행·카드사에 본인확인 강화를 요청합니다.
    피싱사이트 신고
   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국번없이 118
    피해상담,환급
    금융감독원 금융민원센터 국번없이 1332 또는 거래은행이나 카드사 등 금융기관
    지급정지,피해신고
    경찰청 국번없이 112
  6. 안전한 온라인 게임

    • 피해 내용
      • 온라인 게임 이용자를 속여 아이디·비밀번호 등을 알아낸 후 캐릭터를 삭제하거나 게임 아이템을 가로채는 일이 많습니다. 또한 , 욕설이나 음란 메시지를 보내 거나 컴퓨터 바이러스에 감염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.
      수법
      • 게임 아이템을 복사해 줄테니 바닥에 잠시 놓아두라고 한다.
      • 게임 캐릭터를 잡시 빌려달라며 아이디·비밀번호를 요구한다.
      • 게임 운영자를 사칭하며 개인정보를 요구한다.
    • 대응방법
      • 온라인 게임 운영자를 사칭하여 개인정보를 요구할 경우 거부합니다.
      • 실제 온라인 게임 운영자는 절대로 이용자의 개인정보(아이디·비밀번호 등)를 요구하지 않습니다.
      • 아이디·비밀번호 유출 시 게임 캐릭터 삭제나 아이템 탈취 등의 피해가 발생됩니다.
      • 누군가 욕설이나 음란 메시지를 보낼 경우 대응하거나 적접 만나서 해결하지 않습니다.
      • 해당 메시지를 보낸 사람의 아이디와 메시지가 담긴 화면을 저장하거나 사진을 찍어 게임업체 고객센터로 신고합니다.
      •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잊어버린 경우 이용하는 게임의 고객센터에서만 찾아줄 수 있으므로 고객센터에 방문하여 신고를 하거나 상담을 받습니다.
      • 윈도우 보안 업데이트를 하고 백신프로그램으로 컴퓨터를 검사합니다.
      • 백신프로그램으로 치료가 되지 않을 경우 윈도우즈를 재설치합니다.
    범죄신고
    사이버범죄신고시스템(ECRM) https://ecrm.police.go.kr/minwon/main